'거미집' 2023년에 보는 1970년도의 '힙' [영화 리뷰+]

입력 2023-09-18 06:26   수정 2023-09-18 06:27



*스포일러가 포함돼 있습니다.

형식도, 스토리도, 전개도, 캐릭터도 모두 신선하다. 고만고만한 흥행 공식을 따르며 안정의 추구하는 영화계에 기강을 잡기 위해 송강호와 김지운 감독 콤비가 나섰다. 영화 '거미집'은 새로운 시도, 충만한 볼거리, 여기에 소소한 유머에 '영화는 무엇이냐'는 화두까지 던지며 눈과 귀를 모두 사로잡는다.

'거미집'은 강도 높은 검열로 한국 영화계의 암흑기라 불리던 1970년대를 배경으로 한다. 성공적인 데뷔작을 내놓은 이후, 번번이 "뻔한 치정극만 내놓는다"는 악평과 조롱에 시달리던 감독 김열(송강호 분)이 "결말만 다시 찍으면, 걸작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며 추가 촬영을 진행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는다. 극 중 김열이 찍는 흑백 영화 제목도 동일하게 '거미집'이다.

김지운 감독은 앞서 진행된 언론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로 영화 산업이 완전히 멈췄을 때, '영화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게 됐고, 지금보다 더 힘들었던 1970년대에 선대 영화감독들이 '어떻게 영화를 찍었을까'를 고민하다 탄생한 작품"이라고 '거미집'의 기획 의도를 소개했다. 김지운 감독의 영화 철학은 극 중 김열의 대사와 행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드러난다. 결말을 향한 집착, 광기, 여기에 '환장'으로 치닫는 촬영을 통해 영화의 오리지널리티, 창작이 무엇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거미집'은 카메라 밖 김열, 제작자 배회장(장영남 분)과 후계자인 신미도(전여빈 분)와 배우 이민자(임수정 분), 강호세(오정세 분), 한유림(정수정 분), 오여사(박정수 분)가 출연하는 영화 '거미집'이 교차하면서 내용이 전개된다. 시어머니의 구박을 받다 쫓겨나는 불쌍하고 가련한 며느리의 이야기를 담았던 극 중 '거미집'은 김열이 꾼 꿈을 영감으로 해 보다 주체적이고, 할 말은 하는 여성들의 복수극을 담은 미스터리 스릴러로 변화한다.

하지만 이 과정이 녹록하진 않다. "검열받지 않은 대본으로는 촬영이 불가능하다"는 원칙에 따라 추가 촬영을 시작하는 것부터가 난관이다. 우여곡절 끝에 촬영팀을 다시 소집하고, 배우들의 시간을 빼 추가 촬영은 시작됐지만 하나의 위기를 막았다고 돌아서는 순간 또 다른 위기가 찾아온다. "김감독 현장은 원래 막장에 콩가루야"라고 핀잔을 주던 노장 배우 오여사도 "이런 건 또 처음이네"라고 놀랄 정도로 혼란의 연속이다.

그런데도 김열은 의지와 집념으로 촬영을 이어간다. 특히 모든 것이 불타버리는 엔딩 장면을 "'플랑세캉스(plan sequence, 롱테이크)'로 찍겠다"는 그의 계획은 많은 우여곡절에도 결국 실현된다.

송강호부터 임수정, 오정세, 박정수, 정수정, 전여빈 등 쟁쟁한 배우들이 대거 등장하는 멀티 캐스팅 작품에 같은 날 개봉하는 '1947 보스톤' 190억원, '천박사 퇴마 연구소:설경의 비밀' 113억원보다 적은 96억원의 제작비가 쓰였지만, 김지운 감독 특유의 미장센을 엿보는 데에는 부족함이 없다. 다소 과장된 표정과 말투로 색다른 재미를 주는 1970년대 흑백 영화와 이를 찍는 2023년도의 배우들의 조화와 합을 보는 재미도 '거미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이다.

시대적 배경은 1970년대이지만 유머는 세련됐다. 연기력을 의심할 필요가 없는 최고의 배우들이 펼치는 앙상블과 블랙 코미디에 피식피식 웃음이 터져 나온다. 연출자와 제작자의 신경전, 문공부 검열, 배우들의 불륜과 야망을 풍자적으로 그리는가 하면, 광기의 화룡점정을 찍는 특별출연 정우성의 열연까지 웃음 포인트들이 신이 전환될 때마다 등장하는데, 배우들이 이를 '찰떡'같이 살려낸다.

특히 영화 '조용한 가족', '반칙왕' 등으로 색다른 코미디를 보여줬던 김지운 감독과 송강호가 다시 뭉쳐 새로운 웃음을 선사한다는 점에서 '거미집'에 대한 관객들의 반응이 어떨지 더욱 관심이 쏠린다.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배경, 갈등, 담화들에 대중들이 얼마만큼 공감대를 갖고 재미를 느낄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듯하다.

제76회 칸 영화제 비경쟁 부문 초청을 받았다. 러닝 타임 132분. 오는 27일 개봉.

한 줄 평: '거미집' 결말은 이해 못해도 플랑세캉스는 알겠어요.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